경제이야기/주식일기

하락한 미국 증시 / 회복한 국내 증시 (210604)

The Dilettante 2021. 6. 4.

지난밤 뉴욕증시는 하락했습니다. 고용지표 개선에 따른 긴축 우려가 제기되면서 하락했다고 하는데요.

 

고용지표 호조에 하락한 美 증시…코스피 사상 최고치 넘을까 : 네이버 금융

[머니투데이 김영상 기자] [[개장전]]3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뉴욕증시가 고용지표 개선에 따른 긴축 우려가 제기되면서 하락했다. 전

finance.naver.com

다우존스, S&P500, 나스닥 지수 모두 지난밤동안 파란색으로 바뀌어 버렸네요. 고용지표 개선에 따른 금리 인상 우려로 인해 Tech 회사나 밈 주식들이 엄청난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밈 주식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커뮤니티 내부에서 크게 화제가 되는 주식이라고 해서 유행에 크게 휩쓸리는 '인터넷 짤방'이라는 뜻의 Meme이라는 이름을 갖다 붙인 것인데요. 거의 코인과 같은 변동성을 갖고 있는데데가 건실한 Tech Company들도 이런 화제성 위주의 주식으로 치부되게 만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미장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포트폴리오를 크게 바꾸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기술/성장 중심 종목이라고 해봤자 포트 내에는 3개 종목 (Chegg, Unity Software, ARKX) 정도 밖에 없고 큰 비중을 차지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저의 미국주식 포트폴리오는 배당주와 지수추종 종목 비중이 더 큽니다. 하락이 있다면 추매하여 모아가면 될 일이라고 편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 국내장은 전약후강의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장초반 3218 포인트까지 하락했던 코스피가 3240까지는 말아올려졌네요. 전날 밤 미장의 약세가 한국장의 긴축 양상으로 번지지 않을까 조마조마했으나 다시금 회복하는 양상을 보고 다행스럽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쉬운 점은 금일 장 초반, SK하이닉스를 일부 익절하여 다른 방어주들을 매수하였다는 것인데요. 방어주라고 허울좋게 표현했지만, 뇌동매매에 가까웠기에, 장 종반 하이닉스가 전일 고점까지 다시 회복되었을때 다시금 후회했습니다. 대기업 우량주를 들고 있음에도 장기 가치투자는 참 어렵네요. 단기적인 익절에 대한 욕심이 섯부른 선택들을 부르는 것 같습니다. 이왕 이렇게 된 이상 대안으로 구매한 주식들도 많은 상승을 보여주었으면 하네요.


[2021/06/04 16:17 기준 포트폴리오]
총매입금액: 18,502,864 원
총평가금액: 18,418,754 원
수익률: -0.45%

매수활동 기록

  • 다나와 (119860)
    • 뇌동매매 1호! 원래는 하이닉스를 일부 익절하고 인플레이션 방어주를 사려고 하다 차트를 보고 충동적으로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매수를 선택한 나름의 이유는 있습니다. 
    • 최근 암호화폐 광품으로 인해 천정부지로 올라간 그래픽카드 가격으로 인해 조립PC 자체에 대한 수요가 많이 줄었습니다. 조립PC만의 가장 큰 장점이었던 가성비가 그래픽 카드 가격 상승으로 아예 상쇄되었죠.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브랜드 완성 PC가 오히려 동일 스펙으로도 더 싸게 나오는 현상까지 벌어졌었습니다. 
    • 자연스럽게 조립PC 견적뽑기에 최적화된 플랫폼인 다나와 또한 찾는 사람들이 줄게 되었죠. 최근 위축된 실물경기로 인해 PC방창업 등이 뜸해진 것도 한목할 것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 및 변동성 증가로 인해 코인 열기는 줄어들었고, 이에따른 조립 부품 가격 또한 안정기에 접어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회복으로 인한 외부활동에 대한 제한이 완화될 시, 가장 큰 피해를 보았던 업종인 PC방 사업 또한 활기를 다시 띌 수 있겠죠. 최근 많이 하락한 다나와에 진입할 이유는 있다고 보고 매수했습니다.
 

[기자수첩] 무너지는 조립PC 시장

모처럼 PC 시장이 호기를 맞았지만, 조립PC 시장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가상자산 가치가 폭등하고, 암호화폐 채굴 열풍으로 그래픽카드 가격이 ..

it.chosun.com

  • JB금융지주 (175330)
    • 금리인상 방어주 개념으로 매수했습니다. 사실 작년 말에 기업은행 매수를 통해 7%정도의 수익을 보고 빠져나왔었는데, 최근 은행주들의 가격이 너무 올라서 진입을 망설이고 있었습니다. 다만 현재 포트폴리오를 살펴볼 때, 헷징 개념의 방어주들이 부족한 감이 없지 않아 있다는 판단에 은행주와 달러를 기회가 생기는 대로 매수해 나가고자 합니다. 상승장에 고수익을 내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하락장에 방어할 수 있는 여력을 갖추는 것이니까요. 

매도활동 기록

  • SK하이닉스 (000660)
    • 오전 장에 어제보다 떨어지는 가격에 일부 익절하고 다른 종목 매수를 진행했으나, 장 마감까지 어제와 비슷한 가격으로 주가를 말아올렸더군요. 좀더 신중할 걸 반성하고 있지만, 어짜피 벌어진 일을 어찌 하겠습니까ㅠ장투라는 것은 어렵네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