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주식일기

도이치뱅크 위기설과 하이브의 SM 투자 실책에 대하여 (230327)

The Dilettante 2023. 3. 27.

주말 간 SVB, 시그니처 뱅크, 크레디트 스위스 등에 이어 도이치뱅크까지 위기설이 불거지며 금주 첫 거래일도 불안 불안하게 시작이 되었습니다. 3월 27일, 코스피 지수는 외국인 매도세에 약세를 보이며 2400선으로 소폭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2차전지 관련주의 강세가 작용해 코스피 대장주들 중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LG화학 등이 상승해 주며 추가 하락은 상쇄해 주었습니다.. 반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바이오로직스, NAVER, 기아 등은 1~2%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죠. 뒤늦게 JP모건에서 도이치뱅크에 대한 우려가 과도하게 반영되었다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불안감은 여전합니다.

 

JP모간 도이치뱅크 우려 과장돼펀더멘털 견고

월가 최대 은행 JP모간이 최근 위기설이 돌고 있는 도이치뱅크에 대해 긍정적인 분석을 내놨다. 24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JP모간의 키안 아부호세인 애널리스트는 이날 현재 도이치뱅크에 대

www.wowtv.co.kr

코스닥 지수는 개인 매수세로 인해 상승세를 보이며, 2차전지 및 반도체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엘앤에프가 신규 고객사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식이 나오면서 10%대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의 약세가 지속되며, 이달 들어 외국인이 이 회사들을 합쳐 6200억 원어치를 순매도했다고 하네요. 최근 커뮤니티 등에서 에코프로 계열 주식들을 'Meme' 주식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보이는 것 같은데, 결국 이 주식들도 실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증명을 해나가야 할 시점으로 보입니다. 

하이브의 SM 지분 처분 난항

며칠 간 시끌시끌했던 하이브와 카카오의 SM 인수전의 결과가 하이브의 손실로 반영되는 듯한 결과가 연일 보도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진행한 SM엔터테인먼트의 주식 공개매수에 엄청난 주요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하이브 또한 보유 지분 (15.78%) 전량을 공개매수에 내놓았지만 공개매수를 통해 발지 못한 잔량이 발생하였습니다. 현재 하이브가 떠안게 된 SM 엔터 주식은 2098811, 기존 진행한 12만 원 대의 지분 확보 대비 훨씬 하락한 주당 93700원 가치에 머무르고 잇는 상황으로 SM 엔터의 주가가 현 수준에 머무르면 최소 550억 원가량의 손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공개매수가 체결된 물량으로 인한 차익과 손해를 합하면 이 손실은 100억 원 대로 떨어지긴 합니다만, 경영권 확보에 실패한 데다가 추가 손실이 발생한 상황이기에 이는 기존 주주들에게도 좋은 소식은 아니겠네요. SM 엔터테인먼트의 주가가 추가로 하락할 경우 이 손실은 더욱 불어날 가능성도 있고요.이를 반영하듯 오늘 하이브의 주가는 2.88% 하락하였습니다. 향후 SM 엔터테인먼트의 주가가 하이브 주가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네요.

하이브의 SM 지분의 행방은...

 

“하이브 어쩌나”....카카오 SM 공개매수 흥행에 평가손실만 수백억 : 네이버 증권

SM본사 전경.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공개매수에 성공하며 SM엔터테인먼트 최대주주에 올랐다. 공개매수에 SM 경영권을 놓고 다투다 발을 뺀 하이브를 비롯해 컴투스와 대부분의 기관들

finance.naver.com


[2023/03/27 17:05 기준 포트폴리오]
총매입금액: 68,303,273 원
총평가금액: 62,738,647 원
수익률: -8.15%

매수활동 기록

  • 제이알글로벌리츠 (348950)
    • 유동성 위기로 인해 해외 부동산 리츠 주들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많이 떨어져서 수량을 늘리기 위해 매수했습니다. 

매도활동 기록

    • TIGER200커버드콜ATM (289480)
      • 전체적으로 종목을 줄여나가자는 취지에서 ISA에로만 모으고 일반계좌 비중은 처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